본문 바로가기
IT/Tools

eclipse 가볍게 사용하기

by 최고영회 2014. 1. 23.
728x90
반응형
SMALL
eclipse를 사용하다 보면 이런저런 이유로 속도가 느려지는 경험을 다 한 두번씩은 해봣을 것이다.
SVN repository에서 업데이트를 하는경우 build 작업하는 경우, 서버를 띄워서 작업을 하고 있는데 eclipse가 사용하는 메모리가 과도하게 늘어나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 등등...

확실한 해결책은 아니겠지만, 나름대로 쾌적한(?) 환경에서 eclipse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몇가지 소개해본다.


eclipse.ini 설정

이클립스 실행 파일안에 같이 존재하는 설정 파일 입니다. 잘못 건들면 실행이 안될 수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해요.

 

-vmargs

-Dosgi.requiredJavaVersion=1.6

-Xverify:none

-XX:+UseParalleGC

-XX:-UseConcMarkSweepGC

-XX:+AggressiveOpts

-XX:PermSize=128M

-XX:MaxPermSize=128M

-XX:MaxNewSize=128M

-XX:NewSize=128M

-Xms1024m

-Xmx1024m


----- 설명 ------

 

-Dosgi.requiredJavaVersion=1.6  // JDK 1.6 이상을 설치 했을 경우 1.6으로 설정하면 속도 향상됨

-Xverify:none // 클래스의 유효성 검사를 생략 (시작 시간 감소)

-XX:+UseParalleGC // 병렬 가비지 컬렉션 사용 (병렬 처리 속도 향상)

-XX:+AggressiveOpts // 컴파일러의 소수점 최적화 기능 작동

-XX:-UseConcMarkSweepGC // 병행 mask-seep GC 를 수행하여 이클립스의 GUI 응답 속도 향상

-XX:PermSize=128M // Permanent Generation (영구 영역) 크기 (Out of memory 오류 발생 시 size 조절)

-XX:MaxPermSize=128M // 최대 Permanent Generation size

-XX:MaxNewSize=128M // New Generation(새 영역) size

-XX:NewSize=128M // New Gerneration의 최대 크기

-Xms1024m // 이클립스가 사용하는 최소 heap 메모리

-Xmx1024m // 이클립스가 사용하는 최대 heap 메모리 (최소와 최대를 같은 값으로 하면 속도 향상)


메모리 사용의 예)

1GB 이하 컴퓨터 : -Xms256m -Xmx256m

2~3GB 컴퓨터 : -Xms512m -Xmx512m

4GB 이상 컴퓨터 : -Xms1024m -Xmx1024m

 


JVM은 세가지 메모리 영역을 관리 한다.

1. Permanent (영구 영역) : JVM 클래스와 메소드를 위한 공간. (PermSize 설정)

2. New/Young 영역 : 새로 생성된 캐체들을 위한 공간 (NewSize 설정)

3. Old 영역 : 만들어진지 오래된 객체들의 공간 (New 영역에서 이동해 옴)

 



1. Close Project

여러개의 project를 동시에 작업하는 경우에는 svn에서 update만 받아도 관련된 모든 project가 다시 빌드 작업을 진행해버려 그동안은 넋놓고 멍하니 기다리거나 작업의 리듬이 깨져버리는 경우가 많았다. 간혹 elcipse를 다시 재시작 해야하는 경우에도 재시작하는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 재시작을 고민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이런 경우에는 해당 project를 닫아버리는게 큰도움이 되는데, 이건 아주 간단하게 바로 작업에 사용할 project가 아니라면 Package Explorer에서 해당 프로젝트의 컨텍스트 메뉴에서 "Close Project"를 해버리면 된다. 작업할 때에는 다시 컨텍스트 메뉴에서 "Open Proejct"를 하면 된다.


2. Spelling 검사 끄기

필요한 경우도 있겠지만, 대다수의 경우에는 철자검사를 할필요는 없을것 같다. 철자검사를 해제하면 에디터상에서 철자에 대한 검사를 실행하지 않기 때문에 조금은 더 빠르게 작업을 할수 있다.



Window > Preferences > General > Editors > Text Editors > Spelling 에서 Enable spell checking 체크박스를 해제하면 된다.


3. Startup and Shutdown

Eclipse plug-in을 이것저것 설치해서 사용하다보면 시작시에 불필요한 작업이 많아진다. 꼭 그런것은 아니지만 시작시에 plug-in의 업데이트를 확인한다거나 plug-in의 특정 모듈을 activate 한더거나 등등.

작업에 꼭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것들은 시작 항목에서 빼버리게 되면 그만큼 eclipse의 시작 실행속도가 빨라지게 된다. 이 항목에서는 또한 eclipse 종료시에 대한 설정도 할수 있다.



Window > Preferences > General > Startup and Shutdown > Plug-ins activated on startup 에서 사용하지 않을 항목에 대해 체크박스를 해제하면 된다.


4. Eclipse status memory monitor

Eclipse는 JRE 위에서 실행되는 java 프로그램이라서 eclipse를 실행한 후에 일정 기간이 지나게 되면 Gabarge Collection을 하게 된다. 더군다나 eclipse는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는 것으로 악명(?)이 높기 때문에 GC가 제때 수행되지 않거나 주기가 길어지는 경우 프로그램을 실행할 메모리 자체가 줄어들어 작업 자체가 힘들어진다.

이럴 경우 Eclipse status memory monitor plug-in을 사용해 메모리가 모자르다 싶으면 바로 GC를 강제로 수행해 메모리를 확보할 수 있다. 또한 현재 Eclipse가 사용하고 있는 메모리의 상태를 직접 확인할 수 있으므로 아무런 이유없이 eclipse가 느려지는 답답함을 해소(?)할 수도 있다.





5. Validation

보통 view 작업을 진행하다 보면, 여러가지 코드가 한 파일에 뒤섞이게 된다. JSP 파일안에 html, css, javascript, java 등의 코드들이 뒤섞에 있다보면 validation이 크게 의미가 없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굳이 validation을 할필요가 없어지게 된다. Validation은 에디터상에서 말그대로 문법에 대한 오류를 실시간으로 검사해 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validation만 해제해도 eclipse 작업속도에 그 만큼의 영향을 미치게 된다.



Window > Preferences > General > Validation > Validator 항목에서 문법검사를 하지 않을 항목에 대해 체크를 해제하면 된다.


소스 자동 폴딩 해제

블록단위로 접혀지는 자동 폴딩을 해제 합니다.  

 

자동 동작하는 코드 자동완성기능 해제

클래스의 변수, 메소드 등을 접근할 때 유용한 기능이지만 자동 동작으로 인해 버벅거리는 원인을 발생하곤 하죠?

이걸 해제한다고 해도 CTRL + SPACE 를 사용해서 동작 시킬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플러그인 삭제

컴퓨터를 사용하더라도 많은 프로그램들이 깔려 있으면 컴퓨터가 느린것처럼 이클립스 또한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인들은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Window > Preferences > Install/Update


Autometic Update Off

 

None 
     Edit Labels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