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Java 유료화??

by 최고영회 2018. 9. 2.
728x90
반응형
SMALL
"Oracle JDK 유료 구독형 라이센스 전환" 관련 내용 정리

각종 뉴스, 옥히의 글, 각종 블로그 등등 수많은 글들로 인해 혼란이 있는데 정리 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요약]
■ 개발환경은 상관없다.
■ 운영환경은 Open JDK 로 하며 JRE 만 설치하도록 한다.

[상세]
■ Java 라는 프로그래밍 언어 자체는 GPL 라이센스로 무료다.

■ 중요한 것은 Java로 작성한 프로그램을 컴파일 하고 실행하는 JDK와 JVM이다.

■ Java Application  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JVM 이 필요하고 Compile 하기 위해서는 JDK가 필요하다.  JDK를 설치하면 JVM(일명 HotSpot)도 함께 설치된다.

■ JDK 는 Oracle JDK 와 Open JDK 로 나뉜다.

■ Oracle JDK 는 Open JDK에는 없는 재산권이 걸린 플러그인을 제공한다.
 - 글꼴 라이브러리, Java Web Start (애플릿 실행시켜주는 플러그인) 등
 - Java Flight Recorder
 - Java Mission Control
 - Java Advanced Management Console
 - MSI Enterprise JRE Installer
 - JRockit Flight Installer
 - JRockit Mission Control Console Observability
 - JRockit Mission Control Memory Leak Detector Observability
 - JRE Usage Tracking
 - JRockit Real Time Deterministic GC
 - 대부분 Server Application 개발에는 쓰이지 않는 기능들이다.

■ Java 6 까지는 Open JDK가 Oracle JDK 보다 성능/안정성이 크게 떨여졌으나 현재는 차이가 없다.

■ JDK와 JVM을 제공하는 OpenJDK는 GPL v2 with the Classpath Exception 라이센스로 무료다.

■ Oracle JDK는 사용 목적에 따라 무료일수도 유료일수도 있다.
 - 개발환경에서는 사용에 있어 아무 문제가 없다.
 - 서버환경에서 모니터링을 위해 JDK를 설치한다거나..이런경우 유료가 된다.
 - 이 외에도 여러 애매한 부분 때문에 많은 상업 회사들은 OpenJDK를 사용한다.

■ Open JDK 는 운영 환경에서 괜찮을까?
 - TCK 인증을 받은 Open JDK 기반의 빌드 버전을 사용하면 운영 환경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다.
 - Open JDK는 자바 스펙을 명시한 JSR 336, JSR 337을 빠짐없이 완전히 구현한 구현체이다.
 - Open JDK를 멀티 플랫폼 바이너리로 빌드하여 배포하는 대표적인 업체로는 Azul Systems가 있다. (개발환경과 운영 환경 모두 Oracle JDK의 대안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