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 2018.06.07

by 최고영회 2018. 10. 16.
728x90
반응형
SMALL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국내도서
저자 : 니콜라스 카(Nicholas Carr) / 최지향역
출판 : 청림출판 2011.02.19
상세보기

어렸을 때에는 친구들의 전화번호를 모두 외웠었다. 

휴대전화가 있던 시절에도 꽤 많은 친구들의 전화번호를 외웠다. 지금은 가끔씩 매일 전화하는 가족의 전화번호도 생각이 안나는 경우가 있다. 왜 그럴까??

우리는 인터넷이라는 광대한 정보환경을 접하면서 어떠한 일에 집중해서 깊게 생각하고 머리속에 기억하는 일을 조금씩 덜 하게 되었다. 무엇을 얼마나 깊게 알고 있는지 보다 어디에 그 정보가 있어서 쉽게 찾아낼수 있는지도 우리에겐 큰 힘이 되고 있다. 

그냥 이대로 살아도 괜찮을까? 우리는 인터넷(이라고 쓰고 핸드폰으로 읽힌다..)과 떨어질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린것일까? 이 책을 통해 현대 사회에 살아가고 있는 많은 사람들의 삶이 어떻게 바뀌어가고 있는지, 뇌는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살펴봤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인터넷을 돌아다니며 훑어보고, 키워드를 찾아내고, 대강읽고, 비선형적으로 읽는것으로 특정 지워지는 스크린에 기반한 읽기 습관이 확산되고 있다. 반면 깊은 읽기솨 집중해서 읽는데 투자하는 시간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책읽는 습관이 많이 사라진것은 분명하다... 

책을 읽으면서 중간중간 정리 해 둔 내용을 적어본다. 

나는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 조차도 이메일을 확인하고, 링크를 클릭하고, 포털 사이트에서 무언가를 검색하고 싶어했다.  인터넷은 나를 초고속 데이터 처리 기기 같은 물건으로 바꾸어 놓았다. 
나는 마치 인간의 모습을 한 할처럼 변해가고 있었다.
나는 이전의 뇌를 잃어버린 것이었다. 

뇌가 변하는 정도를 뜻하는 가소성은 나이가 들수록 감소해 뇌는 그간 해왔던 방식에 익숙해지지만 이 가소성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뇌는 그때그때 상황을 봐가며 과거 방식을 바꿔 스스로 새롭게 정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우리의 사고, 인식, 행동 방식이 전적으로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이는 우리의 유년 시절 경험을 통해 결정되는 것도 아니다. 
우리는 삶의 방식에 따라 유전자를 바꾼다.  우리 뇌의 배선을 바꿀 수 있는 것은 반복적인 신체 행동만이 아니다. 정신적 활동 역시 신경 회로를 더 광범위하게 바꿔놓을 수 있다. 
뇌는 순수한 상상, 즉 생각만으로 이루어진 행동에 대한 반응을 통해서도 변화한다. 

​종이에서 스크린으로의 변화는 단순히 글이 담긴 문서를 살펴보는 방식만 변화시킨 것은 아니다. 
이변화는 이 문서에 집중하는 정도와 빠져드는 깊이의 정도에 영향을 미친다.

웹에서 검색할 때는 숲을 보지 못한다. 심지어 나무조차도 보지 못한다. 잔가디와 나뭇잎만 볼 뿐이다.

온라인 세상에 들어갈 때 우리는 겉핥기식 읽기, 허둥지둥하고 산만한 생각, 그리고 피상적인 학습을 종용하는 환경 속으로 입장하는 셈이다. 
책을 읽으면서도 피상적인 사고가 가능한 것처럼 인터넷을 서핑하는 동안에도 깊은 사고가 가능하기도 하지만 이는 인터넷이라는 기술이 권장하고 또 가져다주는 사고의 종류는 아니다.

조금 희망적인 부분은 웹 서핑이 아주 다양한 뇌 활동을 수반하기 때문에 책을 읽는 사람에 비해 문제 해결이나 의사 결정과 관련한 뇌의 전전두 부분이 많이 활성화 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전전두엽 피질의 실행 기능이 효과를 나타내기 시작하면서 우리의 뇌는 훈련될 뿐 아니라 혹사당한다. 뇌가 혹사당하면 산만해진다. 

인터넷은 당신의 집중력을 분산시킨다


기술의 발전과 시대의 흐름은 AI 를 점점 고도화 시키고 있으며 사람들을 점전 바보(?)로 만들어 준다. 
프로그래밍 언어도 점점 편해지고 각종 라이브러리와 Framework 들은 프로그래머들을 조금씩 바보로 만들어주고 있다. 이러한 흐름이 잘못되었거나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다만 가끔씩 예전의 뇌 시냅스가 모두 사라지기 전에,  
깊게 생각하고 집중하고 평온한 상태(ex 독서)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은 꾸준히 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