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대화의 심리학 - 2018.01.29

by 최고영회 2018. 10. 16.
728x90
반응형
SMALL
대화의 심리학
국내도서
저자 : 더글러스 스톤 / 김영신역
출판 : 21세기북스(북이십일) 2003.06.23
상세보기

2018년 첫 독서후기는 '대화의 심리학' 이라는 책이다. 

나는 심리학과 관련된 책을 좋아한다. 그리고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주제를 담고 있는 책들도 좋아한다.  사실 다양한 책들이 있고 저자마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이 약간씩은 차이가 있지만 유사한 부분이 만다. 
내가 해야할 것은 다양한 생각과 방법과 기술들을 반복해서 생각하고 연습하고 실천해서 내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그 다양한 의견들 중 공통되는 부분을 찾아 다시 한번 눈을 감고 정리해 보는 것이다. 

하버드대학 커뮤니케이션 연구팀의 15년 연구 성과물이라고 하는 이 책은 전반부에서는 무엇을 말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후반부에서는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책에 나오는 다양한 사례들을 보며 나라면 어떻게 말할까?..를 생각하면서 읽다보니 어느새 마지막장을 넘기고 있다.


중요한 포인트 몇가지만 정리해 본다. 


결과를 근거로 의도를 파악하지 말라

다른 사람의 의도에 대한 우리의 전제가 아무리 사실이며 옳은 것처럼 보일지라도 그것은 완전치 못하거나 틀린 것일 가능성이 많다. 추측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에 대한 나의 생각이 단지 하나의 추측이며, 그것이 틀렸을 수도 있고 용납되지 않을수도 있다는 점을 인식하라는 것이다. 


비난하지 말고 원인을 파악하라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는데는 상대방에 대한 열린 마음과 정직한 호기심이 필요하며, 그들에게 스포트라이트를 비추는 성의와 능력이 요구된다. 


당신이 다른 사람을 변화시킬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정말 뼈저리게 느끼고 있는 부분이다.  그렇다고 '어짜피 저 사람은 바뀌지 않아' 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해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 되어야 한다. 

사람들은 자기를 이해해주고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존중해준다고 생각하는 경우 스스로 변화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경청이 최고의 대화 기술이다

질문을 해라. 상대방의 말을 바꾸어서 다시 말해주라. 그들의 견해를 인정해 주고 시선을 맞추면서 주의를 집중해라. 

 => 실전에 응용해 보려고 하지만 친구나 동료들이 너무 가식적이거나 기계적이라고 말하는 바람에 실망할 수 있다. 

 => 중요한 것은 말하는 법과 듣는 법을 배웠지만 훌륭한 경청의 핵심은 '진실함' 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당신의 자세가 진실하지 못하다면 무슨 말을 해도 효과가 없다.  진정으로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지는, 진정으로 상대방을 배려하는지 그대로 드러나게 마련이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