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SMALL

2019/089

Swagger 를 이용한 API 문서화 및 테스트 자동화(?) 요즘 Backend 는 Business Logic 만 수행하고 그에 대한 결과만 반환하며 나머지는 Frontend 에서 처리하도록 구현한다. Backend를 REST API 로 만들게 되면 당연히 그에 대한 API 문서도 필요하게 된다. 그리고 REST API를 테스트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테스트 도구들을 이용할 수 있다. curl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command 에서 테스트해 볼 수도 있고 나는 주로 chrome 확장 application 인 ARC 를 이용했었다. 결론적으로 API 서버는 'API문서' 와 '테스트도구' 가 필요하다. Swagger 는 이 두가지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좋은 방안중 하나이다. 현재 개발진행중인 프로젝트에 Swagger를 적용시켜 보자. pom.xml 에 dependen.. 2019. 8. 28.
@OneToMany 단방향을 @ManyToOne 양방향으로 JPA 에서 Entity 간의 "관계" 가 중요한데 Parent - Child 가 있을 때 쉽게 생각하면 아래와 같이 @OneToMany 로 매핑할 수 있다. @Entity @Getter @Setter @Builder @NoArgsConstructor @AllArgsConstructor public class Parent { @Id @Column(name = "parent_id") @GeneratedValue(strategy = GenerationType.IDENTITY)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parentValue; @OneToMany @Builder.Default private List childList = new ArrayList(); } @Entity @Gette.. 2019. 8. 28.
Inverted Index (역색인) 원리 상황 JPA는 영속성 개념을 통해 Entity Table 매핑이 되는데 당연히 해당 schema (mysql/mariadb 에서는 database) 정보도 포함되어 매핑된다. 회사에서 현재 대응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로그성으로 만드는 방식 (db_log_{yyyy}_{mm}) 을 대응하는 것은 JPA로는 불가능 하다. (영속성 개념을 이해 한다면 당연히 불가능하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그래서 이번에 설계중인 제품의 전략을 다르게 해 보려고 한다. ​전략1. JPA + Mybatis - 처리가 완료되지 않은 문서 (접근이 많은 문서)에 대해서는 main database 에 두고 처리가 완료된 문서에 대해서는 log_{yyyy}_{mm} 에 둔다. 그리고 old_{yyyy}_{mm} 에 대해서는 m.. 2019. 8. 26.
[캠핑] 가평 청평휴 오토 캠핑장 - 2019.08.23 ~ 25 첫캠핑의 여운이 채 가시기도 전에 두번째 캠핑을 떠났다. 금요일 오후 퇴근시간에 맞춰 아내가 아이들을 데리고 회사로 왔고 5시 땡 하자마자 나와서 출발했다. 판교에서 청평까지 1시간 20분거리... 하지만 "금요일 퇴근시간" .... 길이 많이 막히지 않길 바랬던 나의 헛된 희망은 출발 5분만에 깨졌고 2시간 10분만에 도착했다.ㅎㅎ '금요일 퇴근 후 출발은 앞으로 없는걸로..' ​ 두번째 캠핑이다보니 지난번보다는 텐트를 쉽고 빠르게 칠것이라는 자신감으로 텐트를 펼쳤다!! 어둑해진 환경에서 텐트치는것이 쉬운일은 아니였지만 나름 선방해서 빠르게 진행 되었다. ​ 2박3일 #캠핑 + #가평레일파크 의 추억을 사진으로 남긴다. ​ 첫날 저녁은 돼지불백과 맥주 ​ 지난주 첫캠핑때 낮에 너무 더워서 선풍기를 하나.. 2019. 8. 26.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