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SMALL

전체 글576

[책리뷰] 요약이 힘이다 - 2024.04.07 "머리 좋은 사람은 요약부터 합니다." 틱톡, Youtube, 인스타그램, 최근에는 Naver 도 숏츠로 돌아간다고 본다. 사람들은 긴 내용을 아주 짧고 간결하게 보고 싶어한다. 이건 시대의 흐름과는 별개로 아주 예전부터 그러했다. 누군가 장황하게 이야기 하면 머리속으로 우리는 이렇게 질문한다. '그래서 하고자 하는 말이 뭐야?' 자신의 생각을 잘 정리해서 잘 말하는 것과 더불어 상대방이 하고자 하는 말을 빠르고 정확하게 캐치해서 요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일을 함에 있어서 특히나 요약은 중요하다. 글이나 메일을 잘 쓰는 방법을 묻는 사람들이 간혹 있는데 책을 많이 읽는것도 중요하고 많이 써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많이 써 보고 내가 쓴 글을 다시 읽어보고를 반복하는 것이 어느정도 도움.. 2024. 4. 7.
[책리뷰] 팀장의 감정사전 - 2024.03.30 ​ 오랜만에 아주 재미있는 책을 읽었다. '팀장의 감정사전'... 모든 내용이 공감되는 이런 책은 참 오랜만이다. 팀장이라는 자리에서 일한지 어느덧 7년정도 된것 같다. 이전 직장에서의 경력까지 하면 10년정도 팀장이라는 역할을 맡았다. 아직도 많이 부족하고 아직도 어떻게 해야 잘 하는건지 모르겠고 어렵게 느껴진다. 지은이가 팀장이라는 자리를 갑작스럽게 맡게 되면서 겪은 일들과 느낀 감정들이 고스란히 잘 담겨져 있는 책이기 때문에 지금 팀장이라는 역할을 맡고 있다면 정말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저자처럼 나또한 잘하는 팀장이 되고 싶어서 정말 많은 책들을 읽고 시도해보고 반성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다. 저자가 추천해주는 책들 중 몇권은 내가 읽은 책들도 있어서 더더욱 공감이 잘 되곤 했다. 누가 팀.. 2024. 3. 30.
[책리뷰]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 2024.02.25 회사 독서모임에서 선정한 책이다. 지난해에는 주로 경제, 리더십 등의 자기계발 서적들을 읽었는데 올해는 이런 책을 읽는 것도 좋은 것 같다. 워낙 유명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쉽게 읽힐거란 생각을 했으나 책은 생각보다 잘 읽히지 않았고 (아무래도 이름 자체가 어려워서 그런것 같고 글밥이 너무 많은 것도 원인인것 같다.) 재미있게 읽지 못했다. 책의 제목은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이지만 책에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은 책 제목 아래 작은 글자로 적혀 있는 '악의 평범성에 대한 보고서' 라고 봐도 좋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유대인 학살의 주범이었던 아돌프 아이히만의 재판 과정을 아주 상세하게 다루고 있는 이 책은 저자인 아렌트가 특파원 자격으로 예루살렘에 가서 아이히만의 재팜을 참관하게 되면서 재판과정을 책으.. 2024. 2. 25.
[책리뷰] ChatGPT X HR - 2024.02.06 생성형 AI 를 HR 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2023년 1월부터 AI 에 대한 열풍이 여전히 강하다. 아주 많은 업무들을 자동화 할 수 있고 10년전에 큰 능력이었던 것들이 지금은 아무런 영양가 없는 기술에 불과해진 경우들도 많아지고 있다. 특히나 PPT 자료를 그럴싸하게 예쁘게 만든다거나 엑셀 데이터를 수식화 하여 통계 정보를 얻도록 하는 능력은 불과 3~4년전만해도 특정 업무 분야에서는 뛰어난 능력에 속했으며 인정도 받곤 했다. 지금은 몇몇 명령어만 잘 전달하면 생성형 AI 가 누구보다 더 잘 요약해주고 깔끔하게 만들어 준다. 최근에 만난 디자이너도 필요한 이미지를 AI 가 만들어 주고 있어서 위협을 느낀다고 말하곤 했다. 그렇다면 이러한 AI 기술을 HR 에서는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HR 에.. 2024. 2. 6.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