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 - 2014.05.19

by 최고영회 2014. 5. 19.
728x90
반응형
SMALL



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

저자
샘 혼 지음
출판사
갈매나무 | 2008-10-15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적수를 무릎 꿇릴 묘안을 찾고 있는가?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전문...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사람을 얻는 마법의 대화 기술 56 가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의 예시와 함께 기술한 책으로 말의 무술(쿵푸 처럼)

Tongue Fu (텅후) 라고 표현한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우리는 인생을 살아 가면서 많은 관계를 맺고 대화를 하고 설득 하고, 이해하며 살아간다.

바로 전에 읽었던 '협상의 법칙' 과 공통되는 부분도 많았다. 여러 책에서 공통으로 이야기 하는 것들은 현자들이 이야기 하듯 변하지 않는 

'진리' 인 것 같다. 같은 말을 해도 예쁘게 하는 사람이 있고 기분 나쁘게 하는 사람이 있다. 

또한 예쁘게 말을 해도 기분 나쁘게 받아들이는 사람도 있고 기분 나쁜 말을 들어도 기분 나쁘게 받지 않는 사람 또한 있다. ( '쿠션' 이 두터운 사람) 책에서는 예쁘게 말하기 / 기분 나쁘게 말하기 를 머리속으로 생각한번 더 하고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우리에게 준다.

사실 새로운 방법이나 뭔가 신선한 이야기는 책에 없었다. 알고 있는 이야기를 다른 책과 비슷하게 설명하고 있거나, 반복해서 이야기 할 뿐.. 

때문에 재미있게 읽어나가질 못했다. 56가지로 분류한 내용 중 생각나는 것 몇가지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01. 버럭하는 마음을 빨리 가라않히기 

  - 혜민 스님과 여러 현자들이 이야기한 상황에서 벗어나 한발짝 뒤러 물러나 살펴보는 것과 유사하다.

03. 내가 옳은데도 협상해야 하는 이유 

  - 현실에서 잘 지키지 못하고 있는 부분 중 하나이다. 

    내가 옳은데도.. 가 아닌 내가 옳다고 생각되는데도.. 가 맞는듯 하다.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단을 내가 살아온 경험과 지식으로 판단하기에

    그 판단이 틀릴 수도 있기때문이다.

07. 상대의 긴 침묵에 흔들리지 마라.

  - 협상에 법칙중 한가지인 '침묵의 법칙' 이 있다.  그 내용과 비교해 보니 재미있다.  모든 협상은 조급한 사람이 불리 하며 여유로운 사람이 

    침묵 할 수 있다. 조급하더라도 그 침묵에 흔들리지 말라는 이야기를 한다. 

10. 잘못이 아닌 해결책에 집중하라.

  -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상대의 잘못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불편한 마음을 내비친다. 사실 중요한 것은 그 잘못에 대한 해결책에 집중하는 것이다. 물론 해결책에 집중하기 위해 잘못을 분석하는 것은 필요하다. 다만 집중을 어디에 둘 것인가를 잘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11 & 12. '하지만' 과 '그리고' 의 차이

  - 같은 말을 해도 '하지만' 을 통해 결론으로 다다를 수 있고 '그리고' 라는 표현을 통해 이끌어 갈 수 있다. 상대방이 느끼기에 많은 차이를 갖게 한다.

16. 남의 잘못을 지적할 때 해서는 안 되는 말

  - 많은 사람들이 남의 잘못을 지적하는 것을 좋아한다(?). 특히나 남자들은 '공감'을 하려 하지 않고 잘못을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려고 하는 경향이 심하다고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을 상대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 하는 것이다. 

 ex) 그렇게 텔레비전만 보지 말고 숙제해!!  --> 오늘부터 텔레비전은 숙제를 끝낸 다음에 보는 것으로 하자.

22. 긍정적인 표현이 인생을 바꾼다.

  - 백번 맞는 말이다.

24. 모든 것은 당신의 해석에 달려 있다. 

  - 돼지 눈에는 돼지만 보인다고 한다. 좋게 말해도 기분 나쁘게 받아 들이고 해석하면 본인만 손해다. 나쁜 말이라고 그 안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을 찾아 얻을수 있도록 좋게 해석하는 연습이 필요 하다.

25. 지금이 괜찮은 시점인지 먼저 판단하라.

  - 아주 중요한 포인트 인것 같다. 흔히 '인생은 타이밍이야' 라는 말을 한다. 지금까지 살아온 바로는 아주 잘 맞는 말인듯 하다.

     연애 시 고백, 친구와의 화해, 회의 시 발언 기회., 등 지금 내가 하는 말과 행동이 옳다고 판단되더라도 상황에 맞는, 시점에 맞는 것인지

     다시 한번 고민해야 할 필요가 있다. 

28. 관계를 망치지 않고 부탁을 거절하는 기술

  - '예스맨'은 결국 본인과 주변사람들 모두를 힘들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 본다.

30 & 31. 요령있게 말을 끊는 기술 & 마음 상하지 않게 대화를 거절하는 법

  - 상대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내 말을 하고 싶어 안달나 있는 사람들이 있다. 나도 약간은 말을 들으면서 내 말을 준비하는 좋지 않은 습관이 아직 남아 있다. '경청' 의 중요성은 다시 말하지 않아도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것이다.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 말을 끊고 대화를 거절하는 방법은 책에서 나온 이야기로는 약간 부족한 감이 있다. 상대의 상황과 상대의 컨디션 ( 기분, 성향 등 ) 등을 잘 조합하여 판단 하는 것을 가미 한다면 더 좋을 것 같다.

40. 사람들은 당신의 귀를 원한다.

  - 경청

41. 리더십은 잘 듣는 것이다.

  - 경청

44. 유머가 우리를 구원한다.

  - 내가 생각하는 대화의 기술중 중요한 것중 하나가 '센스' 와 '유머' 이다. 센스와 유머는 사람을 모으고 활기차게 만들 수 있다. 

    물론 '배려', '진심', '경청', '태도', '표정' 등 많은 요소들이 '센스' 에 포함한다는 것이 함정이다. 

45. 필요한 것은 해결책이 아니다. 

  - '10. 잘못이 아닌 해결책에 집중하라.' 와는 다른 말이다. 타이틀만 보고 헷갈리지 않아야 한다. 

     여기서 이야기 하는 것은 상대의 마음에 대한 '공감' 에 집중하는 것을 이야기 한다.

55. 실패를 잊고 새롭게 시작하라. 

56. 당신이 옳다는 마음을 넘어서라.

 

확실한 성공 비결은 한 번 더 시도하는데 있다.

 

나는 위에서 정리한 17가지 기법이 좋다. 

지금 내가 부족한 부분과 자신있어 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나는 위의 기법을 책상에 붙여놓고 최소한 일주일에 한번은 읽어 보겠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