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책리뷰] 같은말도 듣기좋게 - 2018.11.06

by 최고영회 2018. 12. 17.
728x90
반응형
SMALL
같은 말도 듣기 좋게
국내도서
저자 : 히데시마 후미카 / 오성원역
출판 : 위즈덤하우스 2018.04.25
상세보기

  

"만나면 기분 좋아지는 사람의 말하기 비밀"

먼저 읽은이의 한줄평은 '대화의 장에서는 늘 아싸가 되어버리는 당신에게' ....사실 살아오면서 #아싸 인적이 없었던것 같은데 그렇다고 

엄청 #인싸 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어쨌든.. 말하기에 있어서 아싸가 된것 같은 기분이 들어서 이 책을 선택한 것은 아니고 

책 제목처럼 '같은말도 듣기좋게' 하고 싶어서 책을 골랐다. 

이 책은 일본의 아나운서가 어떻게 대화를 쉽게 풀어나갈수 있는지 본인의 경험담을 토대로 이야기 한 책이다. 

아주 짤막한 단락으로 이어져 있기 때문에 가볍게 읽기에 적당하다. 

나의 너무 직접적이고 직설적인 말투가 누군가에게는 상처가 된다는 것을 알게 된 이후로 조심하려 애쓰고 있지만 잘 안될때가 많다. 

그리고 최근 나의 말에 의해 상처받은것은 아니지만 누군가에게 상처되는 말을 듣고 힘들어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이야기를 들어보면 장난의 말이라고 생각되었는데 듣는이는 불쾌했던 모양이다. 우리가 누군가에게 짖궂은 농담을 하기 전에 생각해야 할 것이 있다. 

과연 이사람은 나의 이런 농담을 가볍게 받아줄 수 있는 상황(?)인가? 나와의 친밀감이 쌓여 있는가? 나와의 신뢰가 쌓여있는 상태인가?

사람관계에서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신뢰' 라고 생각하는 1인으로 대화에 있어서도 신뢰와 친밀감이 선행되어야 재미있는 농담도 주고받을 수 

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책에서 이야기하는 기분좋은 대화법은 사실 소제목들만 살펴봐도 어느정도 알 수 있다. 

몇가지만 살펴보면 이렇다.

'눈맞춤의 힘' <-- 나를 포함하여 우리나라 사람들이 매우 어려워하는 부분중에 하나이다. 부드러운 인상과 표정을 소유하고 진심어린 눈빛으로 상대를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좋은 인상', <-- 얼굴 생김새는 어쩔수 없지만(물론 의학의 힘을 빌리면 바뀔 수 있따.) 인상은 본인이 책임져야 하는 것이기에 나이들 수록 인상에 신경써야 한다.

'"그런데" 대신 "한편으로 생각하면"' <-- 어느 책에서 '그리고의 힘' 이라는 문장을 본적이 있는데 같은 패턴이다.

'취향을 존중하면 부정적인 말하기가 사라집니다.'

'리더의 한마디는 기를 불어넣는다' <-- 하루 한번 사소한 것이라도 팀원에게 칭찬하는 것..을 실천하고 있는데 팀원들에게 힘이 되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당신은 길을 물어보기 쉬운 사람인가요?' <-- 나는 그렇지 않은것 같은데... 가만히 있으면 차가워보이는 인상 때무인것 같다...늘 입가에 미소를 지어보자!!

'하고 싶은 말보다는 듣고 싶어 하는말'

'손님을 대접하듯이 대화를 준비하세요' <-- 아무런 준비 없이 시작하는 대화보다는 그 사람에 대해서, 상황에 대해서 미리 준비하는 습관도 매우 중요하다.

'몸의 긴장을 풀면 마음의 긴장도 풀린다.' <-- 좋은 대화는 편안함에서 부터 나온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와 같은 젊은꼰대(?)는 술의 힘을 빌리는 것 아닐까?

'웃는 얼굴도 만들 수 있습니다.' <-- 위에서 이야기한 것 처럼 '인상' 은 나의 책임이다.

'근거 없는 비난을 튕겨내는 마음 코팅' <-- 쉽게 상처받지 않기 위한 내 마음의 코팅도 중요한 부분이다. 

'청중 속에 숨어 있는 내 편을 찾으세요' <-- 아주 유명하고 쉬운 방법으로, 발표할 때 많은 사람들 중 1명을 찾아 눈맞추고 이야기하는 방법이다. 

'주눅 들지 않은 것만으로도'

'진심어린 사과야말로 최고의 대화법'

'실수가 나의 발목을 잡지 않도록' <-- 과거의 실수가 현재의 나를 망치지 않도록 마음을 단련해야 한다. 

'칭찬보다 듣기 좋은 독설의 효과' <--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상대를 잘 관찰한 후 이 독설을 좋게 해석할 수 잇는 사람에게만 하자. 

'"닮고 싶다" 는 생각이 들게 하는 사람들' 

'행복의 관점은 나에게 있습니다.'

'호감을 드러내기에 좋은 날씨 인사'

'독서로 단어 실력을 키워보세요' <-- 책을 읽음으로써 좋은 단어(여기서 내가 말하는 좋은 단어란 기분이 좋아지는 단어 또는 같은 뜻이라도 부드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단어를 말한다.)를 배우고 활용할 수 있는 단어 실력을 키워볼 필요가 있다. 

'일단 말을 거는 용기' <-- 나이가 들수록 직급이 높아질수록 나는 누군가에게 어려운 상대가 될 수 있다.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야 하는 부분도 있지만 일단 가볍게 말을 거는 용기도 필요하다. 생각보다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