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MALL
책은 항상 읽는이로 하여금 마음을 다시 잡고 반성하고 미소짓게 하네요.
2012년 12월인지 2013년 1월인지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지만 소장님께서 2013년은 작심삼일을 120번 해야겠다고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이책의 내용을 정리하여 생각하고 실천하겠다고 작심삼일 120번 하면 2013년은 정말 많은 성장을 할 수 있는 한 해가 될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책에서 알려주는 많은 경험과 지식과 지혜를 배우려는 강한 결의와 욕망을 갖고 읽기를 권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강한 결의와 욕망을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하여 말합니다.
책을 읽으며 한가지 하지 못한 것은 필기도구를 손에 쥐고 읽다가, 유익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으면 밑줄을 쳐라. 부분입니다.
다시 한번 읽을때에는 노트에 적어야 겠습니다. 아직 읽지 않으신 분은 펜을 준비 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한 9가지 제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책에서 제안한 내용 입니다.)
1. 걱정 근심 극복의 원칙을 터득하기 위한 진지하고도 강한 의욕을 계발하라.
2. 다음 장을 읽기 전에 각 장을 두번씩 읽어라.
3. 때때로 읽기를 멈추고 '어떻게 하면 이러한 제시를 적용할 수 있을까' 수시로 생각해 보라.
4. 모든 중요한 아이디어에 밑줄을 그어라.
5. 한달에 한번 반복해서 읽어라.
6. 이러한 원칙을 기회 있을 때마다 적용하라. 일상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좌우명을 담은 핸드북으로 삼아라.
7. 이 원칙들 중 하나를 위반할 때마다 지적해 주면 벌금을 내겠다고 제안하라.
8. 매주 나아지는 점을 체크해 보라. 어쩌다 저지른 실수를 잘못, 또는 향상된 것은 어떤 것인지, 미래를 위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 자신에게 물어보라.
9. 이 책의 여백에 원칙들을 언제 어떻게 적용했는지, 그 실행 방법과 그 날짜를 기록해 보라.
책의 1부에서는 걱정을 극복하기 위한 기본 원칙 에 대하여 말합니다.
- 하루하루를 충실히 살아라.
- 미래에 대해서는 마음을 쓰지 마라.
- 잠들기 전까지 그날의 일만 생각하고 생활하라.
... 우리는 하루하루에 최선을 다하면서도 내일, 다음달, 너무 먼 미래에 대한 고민으로 필요없이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지 않나 반성해 봅니다.
- 걱정에 사로잡혀 헤어날 수 없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하기를 권합니다.
1)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때 일어날수 있는 최악의 상황은 무엇인지 생각한다.
2) 불가피한 경우에는 최악의 상황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라.
3) 그런 뒤에 침착하게 최악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라.
2부에서는 걱정을 분석하는 기법 을 소개 합니다.
간단합니다. 1장에서 이야기 한 것 처럼
- 걱정하고 있는 문제를 자세히 기록한다.
- 그것에 대해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을 기록한다.
- 무엇을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 그 결단을 즉시 실행에 옮긴다.
3부에서는 고민이 습관하되기 전에 물리치는 방법 을 말합니다.
- 부지런히 움직여서 고민할 기회를 주지 말자.
- 사소한 일에 야단법석 떨지 말자. 하찮은 일로 행복을 파괴하지 마라.
- 평균율 법칙을 적용하라.
... 고민하는 일이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은 몇 퍼센트나 되는지 자문해 보자. 사람들이 걱정하는 아주 사소한 많은 일들 중에서 90%는 실제로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4부에서는 평화롭고 행복한 정신상태를 기르는 7가지 방법을 알려 줍니다.
- 우리의 마음을 평화와 용기와 건강과 희망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 채워라. 우리의 생각이 우리의 인생을 만들기 때문이다.
... 진선태부장님께서 항상 하시는 말씀 중에 "말하는 데로 된다." 가 생각 났습니다.
- 적에게 보복하려 하지 마라. 적에 대한 보복은 적보다 자기 자신에게 더욱 많은 상처를 줄 뿐이다.
... 이부분은 성격에 따라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도 있을 것 같네요^^;
- 은혜를 모른다고 고민하지 마라.
... 내가 한 일에 대하여 어떠한 대가와 감사를 기대를 하다가 response 가 오지 않는 경우 실망 하는 일이 많죠., 행복을 발견하는 유일한 방법은 감사를 기대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하네요.
- 고민의 수 대신 받을 축복의 수를 헤아려라.
- 남을 모방하지 마라. 자신을 발견하고 자기 자신이 되어라.
- 운명이 레몬을 선사하면 그것으로 레몬 주스를 만들어라.
- 남의 행복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자신의 불행을 잊어 버려라.
5부는 걱정을 완벽하게 극복하는 법 입니다.
- 종교적인 이야기가 강한지라 종교가 없는 저는 이해할 수는 있었으나 공감할 수 없었습니다.
6부는 다른 사람들의 비평에 대해 걱정하지 말라
- 부당한 비평은 대개가 위장된 찬사이다.
- 최선을 다하라. 그리고 낡은 우산을 쓰고 비평이라는 비가 목덜미에 흘러 내리지 않도록 하라.
- 우리가 저지른 어리석은 짓을 기록해 두고, 자기 자신을 비평해 보라. 편견 없고 이익 되는 건설적인 비평을 다른 이들에게 요청하라.
... 비평해 주세요.^ ^;
7부에서는 피로와 걱정을 방지하고 늘 원기 있게 사는 방법 입니다.
- 피로하기 전에 휴식하라.
- 일을 하면서 피로를 푸는 법을 배워라.
... 요즘 짬짬이 눈을 감고 눈에게 '괜찮다 쉬어라~1분만 내려놓고 쉬어라~' 하고 있습니다.^^
- 당면한 문제와 관계있는 서류를 제외하고는 책상에서 모두 치워 버려라.
- 중요한 것부터 일을 처리하라. (끝도 없는 일 깔끔하게 해치우기 에서도 나온 말이죠)
- 문제에 직면하면 바로 그 자리에서 해결 하라. (끝도 없는 일 깔끔하게 해치우기 에서도 나온 말이죠)
- 조직화/대리화/지휘화 하는 것을 배워라.
- 일에 열정을 가져라.
- 불면증 자체가 해를 주는 것이 아니라 불면증에 대한 고민이 해를 끼친다는 것을 잊지 말자.
8부 에서는걱정 근심을 극복한 사례 를 볼 수 있습니다.
- 위에서 언급한 것고같이 지금 고민하고 있는 일이 정말 일어날 것인지는 누구도 알 수 없는 것이다. 고민하지 말자.
- 역사를 읽어라. 1만 년의 관점에서 사물을 판단하면 영원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지금의 고민이 하찮게 느껴진다.
- 흥미 있는 책을 읽어라.
- 운동을 한다.
- 일하면서 몸을 쉰다.
- 몸을 쉬게 하지 말고 계속 움직여라. (위의 내용과 약간 상이한 것 같지만 책을 읽어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 시간이 모든 일을 해결한다.
위에 언급하지 않은 더 많은 사례들은 직접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1부~7부까지 이야기한 것에 대한 실제 사례들 입니다. 100% 전부 공감되지는 않지만 이해되고 생각하게 되고 나 자신을 돌아 보게 됩니다.
"카네기 행복론" 도 읽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네요. 독서 후기를 작성하면서 잊었던 부분들을 다시 정리하게 되어 기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MongoDB 완벽 가이드 : NoSQL의 진수를 만나다. - 2013.02.25 ~ 2013.03.15 (0) | 2013.03.15 |
---|---|
야구감독 - 2013.02.26 (0) | 2013.02.26 |
마케팅 전쟁 - 2012.11.30 (0) | 2012.11.30 |
보이지 않는 차이 - 2012.10.26 (0) | 2012.10.26 |
스웨이 - 2012.09.01 (0) | 2012.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