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삼성중공업 - 관심종목에 추가 (Feat. LNG 가스 운송 선박 수요 증가)

by 최고영회 2023. 7. 13.
728x90
반응형
SMALL

오늘 아침 신문을 보며 LNG 가스 운송 선박 수요 증가와 가격 증가 그리고 그에 따른 삼성중공업 주가 상승(어제)에 대해서 여러 상황들을 고려해서 분석해 본다.

 

탄소 중립 시대의 도래

- 탄소 중립이란 온실가스 배출량과 흡수량이 균형을 이루는 상태를 의미한다.

-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세계 각국이 탄소 중립을 목표로 선언하고 있다.

- 2020년 9월, 세계 최대의 탄소 배출국인 중국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정점을 달성한 이후 2060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현하겠다고 공언했다.

- 주요 서방국가들은 오래전부터 저탄소 경제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 왔고, 2000년대 전후부터 이들 국가의 탄소 배출량이 계속 감소하고 있다.

-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한 주요 추진 전략은 재생에너지 개발 및 보급 확대를 통한 전력의 무탄소화, 산업·수송·건물 부문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전력화, 에너지 소비 효율 제고 및 경제 주체들의 행동 변화를 통한 에너지 소비 감소, 산업 부문에서 소비되는 화석 에너지를 청정 에너지로 대체, 그리고 탄소 흡수 능력 증대 등이다.

미중 대립의 심화

- 미국 바이든 행정부는 기후변화 대응을 외교안보 및 경제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 이를 위한 추진 전략으로 바이든 정부는 기후변화 대응에서 국제적 주도권을 회복·확대하려 하며, 청정에너지 개발 관련 R&D 지출을 크게 증대하고, 그리고 저탄소·현대화된 인프라 확충과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 청정에너지 보급 확대, 국제시장에서 기술 우위에 근거한 경쟁력 확보 등을 도모하고 있다.

- 반면 중국은 2060년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조기에 탄소 다배출 설비를 폐기해야 하고, 이로 인해 야기되는 사회경제적 비용과 부담을 선진국보다 더 크게 감당해야 한다.

- 중국은 탄소중립 이슈를 자국 리더십 강화에 활용하려고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선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집행 의지가 강할 수 있다.

- 중국은 이미 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중국의 R&D 지출 규모가 이미 세계적인 수준이며, 청정에너지 설비 및 기술 분야에서 중국의 거대한 시장규모는 선진기업들의 중국 내 직접투자를 유인하기에 충분하며, 그리고 청정에너지 분야에서도 중국이 세계의 제조공장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 미중 간의 기후변화 대응 협력은 미중 관계 개선의 가능성을 열어주지만, 동시에 기후변화 대응 관련 기술과 시장에서의 경쟁도 가열될 것으로 예상된다.

러시아 전쟁과 LNG 가스 운송 수요

-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영향으로 유럽에서 액화천연가스 (LNG) 수요가 늘어나면서 이를 운송하는 LNG선 발주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 러시아는 전세계 천연가스 생산의 16.5%를 차지하고 있지만 LNG 수출 시장에서의 비중은 8.4%에 불과하다.

- 천연가스의 상당량을 파이프라인을 통해 유럽 등으로 수출한다. 이 때문에 서방국가가 우크라이나 사태를 이유로 러시아를 향한 압박 수위를 높인다면 이에 발끈한 러시아가 유럽으로 향하는 천연가스 밸브를 잠글 수 있다.

- 실제로 지난해 말 러시아가 유럽으로 향하는 '야말-유럽' 가스관을 잠그자 천연가스 가격은 폭등했다.

- 독일은 간밤 러시아 제재의 일환으로 러시아산 천연가스를 수송하기 위해 만든 새 해저 가스관 '노드 스트림 2' 승인 절차를 중단했다.

- 유럽에 대한 에너지 장악력을 높이려는 러시아의 앞길을 가로 막은 셈이다. 하지만 이면에는 러시아가 아예 가스공급을 끊을까 하는 걱정도 있다.

- 유럽국가들이 전략적으로 LNG 수입 비중을 확대하고 LNG 운반선을 발주할 가능성이 존재하는 이유다.

- 한국 조선사는 지난해 전세계에서 발주된 LNG선 중 87%를 수주한 바 있다.

- LNG선박 가격도 오르고 있다. 영국 조선·해운 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주 LNG선박 가격은 전주보다 100만달러 오른 2억1700만달러로 집계됐다.

삼성중공업 주가에 대한 분석

- 작년 7월, 세계 최대의 LNG선박 발주자인 카타르 가스운송사(QGTC)로부터 20척의 LNG선박을 수주했다.

또한 작년 8월, 미국 천연가스 개발사인 텔루리안(Tellurian)과 LNG선박 건조 및 운영에 관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를 통해 텔루리안의 LNG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LNG선박을 건조하고, LNG 운송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올해 1월, 세계 최초로 탄소 중립을 달성한 LNG선박을 건조했다.

- 이번 LNG선박에서 탄소 배출량을 최대 99%까지 줄이는 기술을 적용했다.

이 기술은 LNG선박의 주요 배출원인인 메탄 슬립을 포집하고, 이를 액화하거나 연료로 재사용하는 방식이다.

이 기술을 통해 탄소 중립 시대에 맞는 친환경적인 LNG선박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 또한 올해 3월, 세계 최대의 해양플랜트 발주자인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사 아람코로부터 10억달러 규모의

해양플랜트를 수주했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해양플랜트에서 세계 최초로 탄소 포집 및 저장(CCS) 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다.

CCS 기술은 해양플랜트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액화하고, 이를 해저에 안전하게 저장하는 방식이다.

삼성중공업은 이 기술을 통해 탄소 배출량을 최대 90%까지 줄일 수 있으며, 기후변화 대응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 삼성중공업의 주가는 이러한 성과와 전망에 힘입어 올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 삼성중공업의 주가는 오늘(2023년 7월 13일) 8,310원으로, 작년 같은 날보다 10% 상승했다.

- 삼성중공업의 주가는 앞으로도 LNG선박과 해양플랜트 분야에서의 성장 가능성과 탄소 중립 시대에 맞는 친환경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아 더욱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 자료 뉴스

중국 탄소중립 시동…2025년까지 신에너지 비중 20%로 | 연합뉴스. https://www.yna.co.kr/view/AKR20210308070200089.

세계 주요국 탄소중립 전략과 중국의 저탄소 전략의 비교 분석 .... https://www.kiep.go.kr/gallery.es?mid=a10101080000&bid=0001&list_no=10103&act=view.

2050 탄소중립 - 정책뉴스 | 뉴스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https://www.korea.kr/special/policyCurationView.do?newsId=148881562.

세계 각국 에너지 확보 경쟁...'가스 운송' LNG선박 수요 폭증. https://www.g-enews.com/article/Industry/2022/09/2022090515591575286ed0c62d49_1.

'러시아 천연가스' 뭐길래…LNG선 수주 기대감에 조선주 순항 ....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022315525771978.

조선업계 '우크라 전쟁 수혜'···6년간 70조 LNG선 수주 기대감 .... https://www.ajunews.com/view/20220426144723634.

[초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국제 에너지시장 영향 분석 .... https://www.energy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8779.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