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공매도란? 왜하는거야?

by 최고영회 2021. 1. 13.
728x90
반응형
SMALL


주식에 발을 살포시 담근지 벌써 10년이 넘었다.
결혼전에는 조금씩 했었고 결혼 후에도 조금씩 했었는데 전체적으로 따져보면 아주 조금 돈을 번 정도...
2020년에 주식으로 돈을 벌지 못한 사람이 없을만큼 코스피지수가 엄청나게 올랐다.
공매도 금지법이 연장되면서 지금까지 진행되고 있는 영향도 크다고 본다.

공매도가 무엇인가?
- 간단하다.
- 주식 없는 사람(정확히는 기관)이 다음주에 주식이 떨어질것을 예측한다.
- 1,000원짜리 주식을 1주 빌린다.
- 1,000원짜리 주식이 500원으로 떨어졌다. 500원에 1주를 산다.
- 1주를 갚는다.
- 결국 주식이 없었지만 500원을 벌었다.
- 이게 바로 공매도


공매도를 왜 하는거야?
- 원래 목적은 기업들이 주가가 하락할때 손해보는걸 막아보려고 탄생한 것이다.
- 급락이 나와서 회사가 파산직전까지 오더라도 공매도에 들어가면 오히려 이익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미국, 일본 등 많은 외국에서도 비슷한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공매도의 순기능은?
- 공매도가 없다면 원래 가치보다 고평가 받는 버블이 형성되고 당장은 피해가 없는 것 처럼 보이지만 언젠가
버블이 꺼지면 묶인 돈들로 인해 엄청난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이를 방지할 수 있다.
- 공매도가 없다면 매수자가 매도자에 비해 많아지게 되고 거래가 성사되기 어려워지면서 주식시장의
유동성이 낮아진다.
- 공매도를 통해 고평가 주식에 대한 매도량 증가로 유동성이 증가된다.


공매도의 악영향은?
- 하락장에서 돈을 벌수 있기 때문에 여러 정보에 대한 조작을 통해 일부러 주가를 떨어뜨릴 수 있다.
- 이로 인해 물리는 개미들이 많아지고 피해가 커질 수 있으며 한 기업을 순식간에 파신시킬수도 있다.
- 10년이 넘게 박스피라고 불리던 코스피는 공매도로 인해 2,000 ~ 2,500을 넘어서지 못했다.


개인도 할 수 있을까?
- 증권사에서 주식을 빌리는 대주거래가 가능하긴 하나 공매도 조건이 기관투자자보다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불가능이라고 보는게 맞다.


공매도 금지법이 끝나면 어떻게 되는거야?
- 2020년 6월부터 공매도 금지법하여 2021년 3월 15일에 끝이 난다.
- 코스피는 연일 상승하여 3천을 넘어섰고 수많은 개인투자자들이 8만전자, 9만전자, 10만전자를 외치며
삼성전자와 같은 우량주에 투자를 하고 있다.
- 공매도가 다시 시작되면 주가안정을 위해 그리고 의도적인 공매도를 통해 주식을 떨어뜨리고 이걸 이용해
기관이 돈을 벌수 있다. 이렇게 되면 개인투자자들은 큰 손실을 볼 수 있다.
- 이번에는 다르다...라고 보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선택은 자신의 몫이다.
- 수익실현을 하고 잠시 쉴것인가.. 어느정도 주식이 떨어지더라도 지속적인 매수를 통해 대응할 것인가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