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만나이 통일 도입, 너 빠른이야?

by 최고영회 2023. 6. 28.
728x90
반응형
SMALL

오늘은 한국의 만 나이 계산법과
2023년 6월 28일부터 도입되는 만나이 통일법에 대해서 알아 본다.


나이 제대로 세는 방법

- 만 나이는 태어날 때 0세이며, 생일에 한 살을 먹는 나이다.
- 만 나이 계산법은 `(기준일-출생일)-1`입니다.
- 예를 들어, 2023년 기준으로 1990년 12월 1일생은
   2023-1990-1=32 로
   1/1~11/30까지는 만 32세
   12/1~12/31까지는 만 33세

만 나이 통일법

- 만 나이 통일법은 '만 나이 통일법 (행정기본법 및 민법 일부개정법률)'의 줄임말로, 2023년 6월 28일부터 시행되는 법률이다.
- 만 나이 통일법은 법령, 계약, 공문서 등에서 표시된 나이를 원칙적으로 만 나이로 해석하고, '만'이라는 글자를 생략하는 것을 규정한다.
- 만 나이 통일법은 국내에서 여러 가지 나이 계산법이 뒤섞여 쓰이면서 생기는 혼선과 각종 법적·행정적 분쟁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한 이번 정부에서 대선 공약 중 하나다

너 빠른이야?

- 빠른년생 문화는 음력 중심인 유교 문화가 양력 중심의 서양 문화와 만나는 가운데 발생한 것으느 본다.
- 빠른년생 문화는 1949년 교육법 제정으로 당해 1~2월생과 전년도 3~12월생이 함께 입학하게 되는 '조기입학 제도' 때문에 생기게 되었다.
- 이런 문화로 생일이 1~2월인 사람들은 전년도에 태어난 사람들과 친구가 되기도, 동생이 되기도 한다.
- 빠른년생 문화는 한국식 나이 계산법이 난처한 상황을 양산한다. 예를 들어, 같은 학번인데 한 살 차이가 나거나, 같은 나이인데 다른 학번이거나, 같은 연도에 태어났는데 다른 띠인 경우 등이다.​

우리나라에서 나이와 관계에 대한 영향은?

- 나이와 관계에 대한 영향은 개인의 성격, 성취동기, 대인관계 등에 다양하게 나타난다.
- 한국에서는 나이 차이로 발생하는 형/동생 관계가 대인관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형/동생 관계에서는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보여야 하는데 한국에서는 나이가 많다는 이유 하나로 관계성립에서 우위에 서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반대로 나이가 어릴 경우도 비슷한 이유로 관계의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도 많다.


- 만 나이 통일법은 나이와 형제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일부 사람들은 만 나이 통일법을 환영하며, 나이 계산법의 혼란과 불평등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른 일부 사람들은 만 나이 통일법에 반대하며, 세는 나이가 한국의 전통과 문화를 반영한다고 주장한다. 만 나이 통일법은 세는 나이를 사용하는 일상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법률과 계약 등에서는 만 나이를 정확히 인식하고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요한건

- 나이를 묻지 않는 문화
- 나이와 상관없이 서로 존중하는 문화
- 나이와 상관없이 서로 존댓말 하는 문화
가 아닐까.

근데 넌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