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책리뷰] 반드시 읽어야 할 사회학 베스트 30 - 2023.03.28

by 최고영회 2023. 3. 28.
728x90
반응형
SMALL

사회학이란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가는지 왜 그렇게 사는지를 사회와 연관지어서 설명하는 학문이다.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그러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생성되고 유지되는 사회질서를 이해하고자 하는 사회과학의 기초 학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책은 동서양의 사회학 필독서 30권을 요약해 놓은 책이다. 

사회학이라는 학문에 대해서 전혀 관심이 없었던 나는 이 한권만 제대로 읽어도 많은걸 배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새로운 것을 마주할 때 러닝커브 난이도에 따라 지속적인 관심이 생기거나 다른곳으로 관심을 옮기게 된다. 

책의 저자도 이러한 이야기를 하면서 사회학에 대해 처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책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그리고 초반에 책을 읽지 않아도 되는 사람들에 대해 말한다.



"사회란 거찰할 것 하나 없이 평소 학교에서 배우는게 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나 그렇게 생각하고 싶은 사람, 자신이 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의심을 품고 싶지 않은 사람에게 사회학은 그리 유쾌한 학문이 아니다"



자세히는 모르지만 어느정도는 공감하는 말이 '세상은 겉으로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라는 말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속에서 시대적인 사회의 흐름과 배경, 문화 등에 따라 사람들은 왜 그렇게 행동할 수 밖에 없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기에 어느정도 흥미와 재미를 느끼면서 읽을 수 있었다. 



쉽지 않은 단어들이 많기에 술술 읽히지는 않았지만 사회학이란 학문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충분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사회학은 새로운 것에 대한 발견으로 얻는 쾌감이나 흥분이 아닌
익숙한 것의 의미가 변용되는 것을 알 때의 흥분을 느끼기 위한 학문이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