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책리뷰] FAKE - 2023.12.16

by 최고영회 2023. 12. 16.
728x90
반응형
SMALL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로 유명한 로버트 기요사키의 책이다.

가짜 뉴스와 정보에서 진짜 돈과 자산을 지키라는 그의 말이 얼마나 자세하게 나왔는지 궁금했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책의 내용도 많이 인용되어 나오기 때문에 둘 중 하나만 읽어야 한다면 이 책을 읽는 것이 오히려 더 좋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책을 먼저 읽고 이 책을 읽으면 중복되는 내용들을 빠르게 skip 하면서 읽을수도 있고 이해하는데도 어려움이 없기 때문에 둘다 읽는 것을 추천한다.

'돈' 이라는 것은 신화처럼 존재하지 않지만 많은 사람들이 '신뢰' 하며 그것을 통해 교환하는 '장부' 라는 개념을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신뢰를 바탕으로 인류가 '금' 이라는 대체제를 이용하다 1971년 미국의 결정에 의해 금본위제에서 달러라는 화폐를 기반으로 하면서 발생한 다양한 문제들이

현재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점이 충분히 이해 되었다.

미국은 현재도 달러를 계속해서 찍어내고 있고 부채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https://www.usdebtclock.org/  (실시간 미국 부채 확인 - 계속 늘어나는 미국 부채)

 

 

중앙은행은 정부보다 힘이 더 강력해지고 있고 화폐(달러)를 찍어내는것에 따라 경제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고 해결할 수 없는 지경까지 가고 있는 모습들 속에 나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올해 읽은 경제 서적들을 10년전에 읽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책의 제목 FAKE 는 가짜돈을 말하며 흔히 엘리트라 불리우는 사람들이 왜 가난(사업가에 비해)해 지는지 그리고 왜 그들이 계속해서 가짜(특히 일부러 복잡하게 만들어 내는 파생상품들)를 만들어 서민들을 상대로 그들만 배부르려 하는지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이다.

예전에 아주 재미있게 봤던 영화 빅쇼트도 그 당시는 그냥 와~ 하고 봤었는데

이 책을 보고 (특히 어려운 파생상품을 왜 판매하는지에 대한 내용들) 다시 보면

더욱 재미있게 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https://blog.naver.com/spdlqjdudghl/220640352167

 

빅쇼트 (The Big Short) - 영화 후기 (실화, 씁슬함, 대단함, 부러움)

빅쇼트 감독 아담 맥케이 출연 브래드 피트, 크리스찬 베일, 라이언 고슬링, 스티브 카렐 개봉 2015 미국 ...

blog.naver.com

 

시장은 상승과 하락의 사이클을 반복하며 언제나 붕괴 위기가 찾아온다.

가짜 자산과 가짜 돈에 속지 말고 계속해서 공부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
LIST